"총, 균, 쇠(Guns, Germs, and Steel)"은 미국의 유명한 과학자이자 작가인 재레드 다이아몬드(Jared Daimond)가 1997년에 출간한 책입니다.
이 책은 기술과 경제 발전, 권력이 다양한 분야에 고르지 않게 분배된 요인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책 "총, 균, 쇠(Guns, Germs, and Steel)" 소개
저자는 전 세계의 기술과 경제 발전, 권력이 고르게 분배되지 않고 격차가 생긴 이유는 다른 집단에 비해 본질적으로 우월하기보다는 환경적 요인, 지리적 이점, 역사적 상황에 기인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류 역사는 단순한 우연을 거스르는 특정 패턴이 있는데.
그 패턴은 지리, 생태학, 인간 발달 간의 복잡한 상호 작용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지리와 환경이 인류 역사의 과정을 결정하는데 어떤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와,
문명의 운명을 결정하는 힘을 밝히는 좀 복잡한 이야기들이 엮어 있습니다.
그럼 퓰리처상을 수상한 이 책의 주요 내용에 대해 요약해 보겠습니다.
내용
총 : 발전의 무기고



작품에서 "총"은 인간의 힘, 역학의 윤곽을 조각한 일련의 첨단 무기와 군사 기술을 나타낸다.
기술적 우월성을 상징하는 이러한 전쟁 도구는 종종 문명 간의 만남에서 결정적인 요소가 되었다.
우수한 무기를 보유한 사회는 기술적으로 덜 발전된 상대를 통제할 수 있는 이점을 누리는 경우가 많다.
강력한 총에 대한 접근이 정복, 식민지화, 제국 권력의 부상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조명하여 혁신과 지배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드러냈다.
균 : 의도하지 않은 생물학적 만남



균의 개념은 전염병의 영역과 그것이 인류 역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특정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발달시킨 집단과 그러한 방어력이 부족한 집단 사이의 충돌로 인한 결과가 얼마나 파괴적인지에 대해 밝히고 있다.
탐험가와 정착민이 새로운 영토에 질병을 도입한 것은 원주민 인구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쳐 인구통계학적 지형을 바꾸고 사회의 궤적을 다시 작성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균은 인간 상호 작용의 상호 연결성과 역사적 결과에 대한 생물학의 심오한 영향을 상징한다.
쇠 : 발전의 길을 닦다



쇠는 기술 혁신의 행진과 인류 발전 과정을 형성하는 역할을 구현한다.
특히 이는 야금술의 숙달과 그것이 가져온 변혁적 능력을 의미한다.
제철 기술의 출현은 농업, 건설, 전쟁에 혁명을 일으켰고,
사회의 역량 측면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철강의 힘을 활용한 사회는 물질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권력 구조를 형성하는 방식에서도 우위를 점했다.
마치며



책 "총, 균, 쇠"는 학제 간 접근 방식과 설득력 있는 통찰력으로 호평을 받았지만, 비판도 적지 않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환경 결정론에 대한 저자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강조가 사회를 형성한 문화적, 정치적, 역사적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간과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인류 연삭에 대한 지속적인 담론에 기여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을 듯 합니다.
특정 문명을 위대하게 만든 수많은 힘에 대해 생각해 보면, 이 책은 인간 사회의 이야기가 지리, 농업, 문화 등의 실로 짜인 복잡성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인류가 세계를 형성해 온 힘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께 추천합니다.
총 균 쇠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지리의 힘 - 팀 마샬
지구상의 모든 국가와 문화들은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가고 있을까요? 팀 마셜(Tim Marshall)의 "지리의 힘"은 우리가 평소 놓치곤 하는 그 속에 숨겨진 놀라운 비밀을 이 책에서 밝혀냅
goldsollaci.tistory.com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 | 영화 <오펜하이머> 원작
어제 개봉한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영화 의 원작이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 책이라고 합니다.영화 홍보 때문인지 어쩐지 모르겠지만 영화 개봉 앞서 책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 특별판도 출
goldsollaci.tistory.com